소아청소년/이비인후과 kakao talk blog
02)2068-5115
 

올바른 피임의 중요성

건강하고 행복한 성생활을 위해서는 올바른 피임법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피임의 목적은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미연에 예방하는 것인 만큼, 적절한 피임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경구 피임약

경구피임약은 난소에서 난자의 배란을 억제하는 피임법으로 생리 시작 5일 이내에 복용을 시작하여 3주간 복용하고 1주일는 약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최근 저용량 호르몬 피임제는 휴약기간 없이 매일 복용하기도 합니다. 피임약은 사용이 간편하고 피임효과가 높고 임신 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약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1년에 1회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임플라논

임플라논은 작은 성냥깨비 같은 모양의 피임제로 생리시작 1일에서 5일 사이에 팔 상박부 피부 바로 아래에 이식하는 피임방법입니다. 3년동안 항체호르몬을 방출해 배란을 억제하는 피임효과가 있습니다. 이식 후에 생리양이 적어지거나 무월경이 되기도 합니다.
장기간 피임이 필요한 경우
더 이상 출산 계획이 없는 경우
임신 계획을 미루고 싶은 경우
자녀의 나이 차이를 원하는 경우

피임주사

피임주사(샤야나)는 한번 투여로 3개월 동안 피임이 효과가 지속됩니다. 생리 시작 5일 이내에 주사합니다. 프로게스테론 단일 성분으로 난포의 발달과 배란을 막고 자궁내막을 얇게 하여 피임 효과를 얻습니다. 부정 출혈, 경미한 생리 전 증후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 내 장치 (호르몬 루프)

‘미레나’와 ‘카일리나’ 같은 호르몬 루프는 장치 내에 프로게스테론이 들어 있어서 자궁 경부 점액의 점성을 높여 정자가 난자에 접근하는 경로를 차단하여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사용기간은 5년으로 생리가 끝나는 시점에서 시술을 진행합니다. 시술 후에는 생리기간이 짧아지거나 생리량이 적어지고 생리통도 줄어들게 되는데, 장치를 제거하게 되면 정상적인 생리와 임신이 가능해집니다.

자궁 내 장치 (일반 루프)

‘실버라인’ 같은 구리 루프는 자궁 안에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피임 기구입니다. 효과는 5년간 지속되지만, 6개월에 한번씩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후 출혈이나 생리통이 있을 수 있고 생리 량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콘돔 & 살정제

콘돔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피임 도구로 사용이 간편하고 피임효과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성병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살정제는 정자의 활동을 약화시키거나 무력화시키는 화학물질로 성관계 전에 좌약을 넣어 둡니다. 이러한 좌약식 살정제는 피임효과가 다소 떨어지고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 (응급피임)

여성의 배란기에 피임에 실패하거나 계획되지 않은 원치 않는 임신을 방지하기 위해, 성교 후 곧바로 대처할 수 있는 피임방법을 ‘응급 피임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응급 피임법은 응급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과 자궁내에 장치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직 여성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질을 생각하는
아이엘 산부인과는 다릅니다.

kakao talk plus friend
02)2068-5111